발리 헬스패스 작성법 5단계로 끝내기 (ft.작성)

발리 여행을 앞두고 설레는 마음 한편으로 ‘발리 헬스패스’ 때문에 머리가 아프신가요? 인터넷에 떠도는 수많은 정보들 때문에 오히려 더 헷갈리고, ‘이거 안 하면 입국 못 하는 거 아니야?’ 하는 불안감에 휩싸이셨을 겁니다. 어려운 용어와 복잡한 절차에 시작부터 지쳐버린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마치 풀리지 않는 숙제처럼 느껴졌던 발리 헬스패스, 사실은 생각보다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핵심만 쏙쏙 발리 입국 서류 요약

  • 현재 ‘발리 헬스패스’라는 명칭의 서류는 인도네시아 보건부의 ‘사트세핫(SatuSehat)’ 앱을 통한 건강 신고서(SSHP)를 의미합니다.
  • 사트세핫(SatuSehat)은 기존의 페둘리린둥이(PeduliLindungi) 앱이 변경된 것입니다.
  • 발리 입국 시 전자 도착비자(e-VOA), 전자 세관신고서(e-CD), 관광세 납부 증명서와 함께 사트세핫 건강 신고서 QR코드를 준비해야 합니다.

사트세핫, 발리 입국을 위한 필수 관문

인도네시아 정부는 Mpox(원숭이두창)와 같은 감염병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해외 입국자를 대상으로 사트세핫(SatuSehat)을 통한 건강 상태 신고를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발리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 전역에 적용되는 규정입니다. 따라서 즐거운 발리 여행을 위해서는 출국 전 반드시 이 절차를 완료해야 합니다. 가족이나 단체 여행객이라도 어린이를 포함한 모든 구성원이 각자 신고서를 작성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사트세핫(발리 헬스패스) 작성 5단계 완전 정복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사트세핫(SatuSehat) 건강 신고서 작성, 아래 5단계만 따라오시면 누구나 쉽게 끝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여권, 항공권 정보만 준비해주세요.



  1. 사트세핫(SatuSehat) 접속하기: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웹사이트(sshp.kemkes.go.id)를 통해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출국 48시간 전부터 작성이 가능하니, 공항에서 체크인 후 좌석 번호를 받은 뒤 진행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2. 개인 정보 입력: 여권에 기재된 영문 이름, 여권 번호, 국적, 생년월일 등 개인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합니다. 사소한 오타 하나로 입국 심사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꼼꼼하게 확인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3. 항공편 정보 등록: 이용하는 항공사, 항공편명, 좌석 번호, 그리고 발리 응우라라이 국제공항 도착 날짜를 입력해야 합니다. 항공권을 미리 캡쳐해두거나 E-티켓을 옆에 띄워두고 작성하면 편리합니다.
  4. 건강 상태 확인: 최근 건강 상태에 대한 몇 가지 간단한 질문에 답변해야 합니다. 발열이나 피부 발진과 같은 특정 증상이 있는지 묻는 항목들이 포함됩니다.
  5. QR코드 생성 및 저장: 모든 정보 입력이 완료되면 고유의 QR코드가 생성됩니다. 이 QR코드를 스마트폰에 캡쳐하거나 저장해두었다가 발리 공항 도착 후 입국 심사 과정에서 관계자의 요청이 있을 때 제시하면 됩니다.

발리 입국, 이것만은 꼭 챙기세요

사트세핫(SatuSehat) QR코드 외에도 발리 입국을 위해 준비해야 할 필수 서류들이 있습니다. 보다 빠르고 편리한 입국 심사를 위해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 도착비자(e-VOA)와 전자 세관신고서(e-CD)

한국인은 발리 입국 시 도착비자(VOA)가 필요합니다. 공항에서 도착 후 신청할 수도 있지만, 대기 시간을 줄이려면 온라인으로 미리 전자 도착비자(e-VOA)를 신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모든 입국자는 전자 세관신고서(e-CD)를 작성해야 합니다. 입국 3일 전부터 온라인으로 작성 가능하며, 완료 후 생성되는 QR코드를 저장해두어야 합니다.



서류 종류 주요 내용 및 준비물 비고
전자 도착비자 (e-VOA) 유효기간 6개월 이상 남은 여권, 왕복 항공권, 증명사진 파일, 비자 발급 비용 (약 50만 루피아) 최대 30일 체류 가능, 1회 연장 가능
전자 세관신고서 (e-CD) 개인 정보, 항공편, 숙소 주소, 소지품 등 정보 입력 입국 3일 전부터 작성 가능, 가족당 1부 작성
사트세핫 (SSHP) 개인 정보, 항공편, 건강 상태 정보 입력 모든 입국자 개별 작성 필수

발리 관광세(Tourism Levy)

발리의 자연과 문화 보존을 위해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1인당 15만 루피아의 관광세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Love Bali’ 웹사이트나 앱을 통해 출국 전 미리 납부하고 영수증(QR코드)을 받아두는 것이 편리합니다. 물론 공항에 도착해서 납부할 수도 있지만, 온라인 사전 납부를 권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Q&A)

발리 헬스패스 및 입국 절차와 관련하여 여행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들을 모아 답변해 드립니다.



백신 미접종자도 입국할 수 있나요?

현재 인도네시아 입국 시 백신 접종 증명서는 필수가 아닙니다. 따라서 백신 미접종자도 다른 입국 서류를 모두 준비했다면 문제없이 입국할 수 있습니다.



사트세핫 작성 중 오류가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가끔 시스템 문제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잠시 시간을 두고 다시 시도하거나 인터넷 브라우저를 변경하여 접속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해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항공사 체크인 카운터 직원에게 문의하여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길리나 롬복으로 바로 환승하는데도 필요한가요?

네, 발리 공항을 통해 인도네시아에 처음 입국하는 것이라면 길리, 롬복 등 다른 지역으로 바로 환승하더라도 동일한 입국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모든 서류를 빠짐없이 준비해야 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